본문 바로가기
RPG Maker MV/Input

Korean Name Input (JOHAB, 조합형) - RPG Maker MV

by biud436 2019. 11. 2.


소개

이전 방식의 플러그인에서는 보이지 않는 에디트 박스를 생성하고 조합된 한글을 긁어오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크로미움 웹뷰에서는 에디트 박스가 포커스 상태일 때, 키보드 레이아웃 화면이 뜸과 동시에 안드로이드의 상태바도 같이 표시됩니다. 입력이 끝나면 자동으로 상태바가 감춰져야 하지만, 화면에 보이지 않게 만든 에디트 박스의 경우, 가끔 상태바가 자동으로 사라지지 않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보이는 경우에는 상태바가 잘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가끔 버그가 생깁니다. 


수 많은 기능보다는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게 중요하므로, 투명한 에디터 박스를 없애고 잘 돌아가게 만든 한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내부에서 한글을 조합 방식으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예전과 같이 모바일에선 키보드 화면이 나오진 않고, 대신 Window_Selectable로 만든 키보드 버튼 레이아웃이 뜹니다. 물론 PC에서는 전과 같이 키보드 입력으로 한글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돌리는 게 중요하므로, MIT 라이센스로 배포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조재민님의 Hangul.js 라이브러리도 같이 포함하였습니다.



다운로드


ZIP (직접 다운로드) - https://minhaskamal.github.io/DownGit/#/home?url=https://github.com/biud436/MV/blob/master/RS_Window_KoreanNameInput.js


js/plugins 폴더에 저장하신 후, 플러그인 관리자로 플러그인을 설정하십시오.


플러그인 명령

화면을 띄우려면 다음 플러그인 명령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OpenKoreanNameInput actorId digits


actorId : leader면 자동으로 게임 플레이어의 이름으로 설정됩니다.

digits : 지정할 이름의 최대 길이로 기본값은 6입니다.


테스트

Android Chrome 64.0.3282.137 / Android 4.4.4 : 동작

RPG Maker MV 1.5.2 / Windows 10 : 동작

RPG Maker MV 1.6.2 / Windows 10 : 동작


라이센스

MIT 라이센스


버전 로그

2018.03.13 (v1.0.0) - First Release.

2018.10.26 (v1.0.1) :

- 툴팁을 표시하는 창을 추가했습니다.

- 직접 입력과 터치 모드를 전환할 수 있으며 툴팁에 표시됩니다.

2018.11.28 (v1.0.2) : [동영상으로 확인]

- 한/영 전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도움말 텍스트가 항상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 오른쪽 숫자 패드로 숫자 입력 가능.

2019.05.30 (v1.0.3) :

- 이름이 허용 글자 수보다 길 때, 허용 글자 수 이하로만 표시되게 수정하였습니다.

- 마지막 글자가 입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